클라이언트 서버가 한순간만 통신하고 단절되는 것이 아닌 특정한 Port를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하는 통신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만 통신하는 단방향 통신인(HTTP)와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비교군 | Socket통신 | HTTP통신 |
프로토콜 | 일반적 (TCP, UDP) 특정상황 : (SCTIP, RAW, ICMP, RTP) |
HTTP |
용도 |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양방향통신으로 엮여있는상태로 TCP일때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으로 신뢰성있게 데이터를 전송할때 사용하며 UDP의 경우 신뢰성은 없지만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때 사용합니다. |
HTML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JSON 등의 리소스를 요청하고 전달받는 단방향 통신만 진행합니다. |
통신방식 | 소켓통신은 저수준 네트워크 AP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의 형식 , 프로토콜은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고 구현해야합니다. | HTTP통신은 요청. 응답형식을 따르며 클라이언트 -> 서버 요청하면 서버는 요청에 응답하는 HTTP 메시지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상태 유지 | 소켓 통신은 연결을 유지하고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주고받을수 있으므로 상태를 유지합니다. | HTTP는 기본적으로 상태를 유지 하지 않으며 각 요청은 독립적으로 처리하지만 상태관리가 필요할경우 쿠키나 세션을 사용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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