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드로이드) 콘텐츠 프로바이더 (Content Provider)

Android

by choiDev 2019. 1. 28. 17:20

본문

콘텐츠 프로바이더 (Content Provider)

콘텐츠 프로바이더는 안드로이드 5대 컴포넌트 중 하나며, 외부 앱이 각종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여기서 데이터는 DB, 파일, 메모리 등이 될 수 있다.


콘텐츠 프로바이더 (Content Provider) 개념

 - 콘텐츠 프로바이더는 데이터 접근을 관리한다

 - 제공자는 ContentResolver 라는 객체를 이용해 데이터에 액세스 합니다.

 - 아래와 같은 기능이 필요할 때 Content Provider를 사용합니다.

     - 다른 애플리케이션 복잡한 데이터나 파일을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 사용자로 하여금 개발자의 앱에서 다른 앱으로 복잡한 데이터를 복사하도록 허용하고자 하는 경우

     - 검색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사용자 지정 검색 제안을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콘텐츠 확인자 (Content Resolver) 개념

 - ContentResolver는 영구 저장소의 기본적인 CRUD (create 생성, request 검색, update 업데이트, delete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 ContentResolver 객체와 ContentProvider 객체가 데이터 주고 받는 통신을 처리합니다.

 - ContentProvider에 액세스하려면 보통은 애플리케이션이 매니페스트 파일에 있는 특정 권한을 요청해야 합니다.





콘텐츠 프로바이더 구현 전 주의사항

앱의 데이터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면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사용할 필요 없이 DB에 접근하면 된다.

외부에 데이터를 공개해야하고 보안이 필요할 경우가 아니면 콘텐트 프로바이더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번 시간에는 개념만 알아보고 사용예제는 정말 다양하니 다음 게시물로 넘어가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